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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10 국민일보: 독선으로 기독교를 폄하 말라
 

[김흡영교수 특별기고] 독선으로 기독교를 폄하 말라

 

 

 

[국민일보 2004-05-04 17:5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5&article_id=0000159823&section_id=103&menu_id=103

 

지난 3일 MBC TV에 방영된 김용옥의 강연 프로그램 ‘우리는 누구인가’를 시청했다. 19세기에 활동했던 탁월한 유학자 최한기의 사상을 재조명함으로써 지적 사대주의의 병폐를 극복하고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하겠다는 의도에는 동감한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할 때 기독교가 폄하되는 점을 간과할 수 없어 몇 가지 지적을 하고자 한다.

첫째,적절한 기독교 비판을 하기 위해서는 현대 기독교신학에 대해 좀더 충분한 연구와 이해가 필요하다. 도올이 오래 전에 한 신학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현대신학은 그후에도 많은 발전을 해왔다. 도올은 기독교를 일방적으로 유일신 종교라고 단정했다. 그러나 기독교는 매우 다양한 해석전통을 가진 종교로 특히 현대신학은 기독교가 삼위일체적 종교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기독교는 유대교,이슬람교와 구별된다. 삼위일체론의 핵심은 성부 성자 성령의 다양한 세 인격이 하나로 통일됨에 있다. 이것은 신학적으로 다양성과 통일성,구체성과 보편성의 조화,그리고 정치적으로 획일적인 왕정체제보다 다원적 민주주의를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여러 종교가 상존하는 상황에서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다른 종교전통에 대해서 독선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은 잘못이다. 한국 교회는 배타주의를 지양하고 겸손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종교들도 이것을 인정하고 존중해주어야 한다.

모든 종교에는 장단점이 있다. 아무리 내용이 훌륭하더라도 그 역사적 전개에는 많은 문제점이 따르기 마련이다. 한국 유교에는 문제가 없었던가? 족벌주의 학벌주의 지역주의 성차별 등 오늘날 한국 사회의 가장 큰 문제들은 한국 유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셋째,한국적·비한국적,동양적·서양적,또는 우리·남으로 가르는 이분법적 단순 구도의 수사학은 부적절하고 자기모순적이다. 왜 19세기 최한기의 사상만이 우리의 것인가? 세계적으로 유례가 드문 자생적 한국 천주교를 발생시킨 이벽 권철신 정약용 등의 천주학적 실학사상은 우리의 것이 아닌가? 최한기의 기학은 중국의 유교사상과 서학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는가? 더욱이 도올은 최한기를 인용하며 술어는 운화하는 세계를 진술할 수 있을 뿐 하나님과 같은 관념적 주어는 필요없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프로그램의 질문도 잘못 설정된 것이다. 이것은 자기모순이다. 한국 기독교도 이제 ‘남’이 아닌 엄연한 ‘우리’의 일부다.

도올의 강연은 옛날 한 부흥회를 보는 것 같았다. 느부갓네살이라는 막대기를 사용하여 이스라엘을 바로잡으시고 카를 마르크스,니체,프로이트를 사용하여 현대기독교를 양육하신 하나님께서 이제는 한국 기독교의 발전을 위해 김용옥이라는 막대기를 사용하고 계신 것은 아닐까?

김흡영(강남대,조직신학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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